한국관광 데이터랩 지역관광을 한 눈에 보는 빅데이터 서비스 제공
한국관광 데이터랩 지역관광을 한 눈에 보는 빅데이터 서비스 제공
한국관광 데이터랩 메인 화면.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분야 데이터 및 시각화 서비스 제공
지역관광 분석을 위한 신규 융합 서비스 제공 등 실용적인 개편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관광 특화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한국관광 데이터랩(datalab.visitkorea.or.kr)’은 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관광통계, 조사연구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관광분야에 특화된 융합 분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한국관광 데이터랩 분석 서비스에서 핵심적으로 추진한 사항은 ▲신규 데이터 수집 및 개방 확대 ▲관광산업분야 데이터 및 시각화 서비스 제공 ▲지역관광 분석을 위한 신규 융합서비스 제공 ▲분석 서비스 기능 강화이다.
더 유용한 신규 데이터 확보 및 개방 확대
이동통신 데이터를 추가로 수집하고 개방한다. 기존에 이동통신 데이터는 KT 데이터만 활용했었으나 이제는 KT와 SKT의 방문자 데이터를 모두 수집하고 함께 개방한다. KT와 SKT는 외지인 방문자의 체류시간 기준(각 30분, 2시간)과 모수 추정 방식 등이 서로 다르지만 방문자의 증감 추세는 유사한 경향을 보이는 만큼, 통신사간 데이터 검증을 유도하고 데이터랩 이용자의 다양한 데이터 활용 기회를 제공하고자 오픈하게 됐다.
또한 민간, 공공데이터뿐만 아니라 한국관광공사가 자체적으로 확보한 내부 데이터도 분석하여 제공한다. 한국관광통역안내 1330 서비스의 전화, 문자 상담 및 전국 관광안내소의 상담 현황을 제공하며, 한국관광공사의 주요 대민 서비스인 대한민국구석구석, VisitKorea의 이용자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여 내국인과 외국인(영어/일본어/중국어권)의 지역별 주요 관심 관광지도 제공한다.
관광산업 현장의 문제 해결을 위한 관광산업 분석 서비스 제공
지역별 관광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관광산업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방 행정 인허가 데이터를 활용하여 관광사업체와 숙박업체의 개·폐업 현황을 제공해 관광산업 활성화 수준 진단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관광불편 신고와 한국소비자원 데이터를 활용해 지역별, 유형별로 관광 관련 VOC 현황을 제공하여 관광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활용 예시 1) 숙박업체 영업 현황
숙박업종별 영업현황과 개·폐업 추이 분석 결과, 전국적으로 취사가 가능한 숙박시설(생활숙박업)이 다른 유형의 숙박시설보다 큰 폭으로 늘고 있음(2023.2월 생활숙박시설이 2020.1월보다 약 46% 많아졌으며 객실 수도 약 38% 증가하였음)
지역관광 정책 지원을 위한 신규 융합 서비스 제공
지역관광의 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신규 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구 감소지역의 주민 1인 감소에 따른 관광 대체 효과를 분석한 인구 감소지역 현황 서비스와 관광 대체율(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 소비 감소액에 대한 관광 대체 소비 규모) 계산기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기초지자체별 관광 활성화 수준을 진단한 관광 활성화 지수와 예측 모델에 기반한 관광업종 소비 예측치도 제공한다. 문화관광축제의 효과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해주는 문화관광축제 분석 서비스도 추가됐다.
▲활용 예시 2) 인구 감소 관광 대체율 계산기
인구 감소 지역인 충청북도 옥천군의 여행상품을 판촉 캠페인 실시한 결과, 총 1만 명을 유치하고, 1인당 평균 5만 원을 현지에서 소비했다고 가정할 경우, 인구 감소에 의해 소실되는 지역 내 소비액(약 19억8,000만 원, 주민 1인당 지역 내 소비액x감소한 인구)을 이 관광객 유치 캠페인(5억 원)으로 인해 25% 대체되는 효과가 있었다.
분석 서비스 기능 강화
지역별 관광 현황과 AI 관광 분석 메뉴에서 신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기존 12개월 이내로만 가능했던 월별 기간 조회 기능을 18개월로 확대하고, 연간 단위로도 분석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등 분석 서비스를 강화하여 더욱 신뢰성 높은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또한, 중심-연관 관광지 지도 메뉴에서는 지역의 대표 중심 관광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활용 예시 3) 중심-연관 관광지 지도
중심-연관 관광지 지도 서비스를 통해 강원도 원주시의 대표 중심 관광지인 소금산 출렁다리 방문자들이 어떤 숙소/식당·카페/타 관광지를 연계하여 많이 방문하는지 확인하고, 소금산 출렁다리의 프로모션을 위한 연계 마케팅 포인트를 발굴한다.
조윤미 한국관광공사 관광빅데이터전략팀장은 “관광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기관 회원을 대상으로 데이터 맞춤 분석 서비스도 지난 16일부터 시작했다”며,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관광 데이터랩 개편 세부 내용.